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10가지

by my Chicken Farm 2022. 1. 11.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코피가 자주나요! 코피는 코에서 피가 나는 현상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주로 코피가 나는 이유는 코가 건조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은데요.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코피가 나기도 합니다. 또는 몇 가지 질병이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대부분의 코피는 우려할만한 건강적 문제없이 자연적으로 증상이 사라지지만, 코피가 평소에 자주 나거나 하루에 여러 번씩 난다면 종양이나 질환 등도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병원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및 코피 지혈 멈추는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피가자주나는이유
코피가자주나는이유

 

코안에는 굉장히 많은 혈관이 있으며 점막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코피나는 이유는 주로 코안의 혈관이 터져서 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노출된 점막의 혈관이 건조한 공기와 만나거나 코를 풀거나 파는 등의 자극이 가해지면 혈관이 터져서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가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는 성인보다 코피가 날 위험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무의식적으로 아이가 코를 후비다 보면 코 점막의 혈관이 터져 코피가 나기 쉬운데요. 다시 상처가 아물어도 그 아무는 부분의 이물감으로 인해 다시 본능적으로 코를 파면 코피가 다시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든 음식이나 초콜릿 등을 과하게 먹는 것도 혈압 상승을 유발하기 때문에 특히 유아나 어린이들이 코피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코피가 멈추지 않을때는 먼저 코피 지혈을 통해 응급처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환경이 건조한 지 확인하고 가습기로 습도를 유지해주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코피가 계속해서 멈추지 않고 지속된다면 코피가 자주 날 때 찾아가는 병원은 이비인후과입니다. 상태가 심각함이 느껴진다면 혼자서 해결하기보다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는 방법도 권장됩니다.

 

참고로 아침에 코피나는 이유는 주로 비강 건조증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는 코가 막히는 이유도 될 수 있는데요. 실내 환경이 건조하면 점막이 마르고 딱지가 생겨 코가 막히거나, 또는 혈관이 자극을 받아 터져서 코피가 나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특히 아침에 코피가 자주나요! 하시는 분들은 습도를 관리하면 도움이 됩니다.

 

코피가자주나는이유
코피가자주나는이유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건조한 환경입니다. 만성 코피가 있다면 본인이 생활하는 환경이 건조한지 체크하시고 가습기 등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원인은 이외에도 아주 다양한데요. 특히 코피가 갑자기 많이 날 때는 스트레스성이나 수면부족, 과로 등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심각한 경우는 비염이나 종양 및 여러 질환이 코피나는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코피가자주나는이유코피가자주나는이유
코피가자주나는이유
코피가자주나는이유코피가자주나는이유
코피가자주나는이유

 

 

 

 

1. 건조함

코피가자주나는이유 건조함
코피가자주나는이유 1 건조함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는 건조함이 가장 흔하다고 합니다. 비강에 습기가 부족하게 되면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가장 흔한 원인인 만큼 비교적 심각한 문제는 아닙니다. 딱히 몸이 아픈 상태가 아닌데 코피가 자주 난다면 생활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이물질

코피가자주나는이유 이물질
코피가자주나는이유 2 이물질

코 안에 이물질이 깊게 들어가서 코피가 자주 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 경우는 아이들에게서 종종 있을 수 있는 경우인데요. 코에 작은 물체를 집어 넣거나 코피를 막기 위한 휴지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이물질로 인한 코피는 고름이나 호흡곤란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3. 스트레스 및 과로

코피가자주나는이유 스트레스 과로
코피가자주나는이유 3 스트레스 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피로가 쌓이게 되면 호르몬의 변화로 혈관이 수축하게 됩니다. 그러면 고혈압 상태가 되면서 코피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개인차도 크게 작용하는데요. 오히려 코피가 몸상태의 이상을 알리는 신호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코피가 안 나는 체질이라 하더라도 안심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4. 어린 아이

코피가자주나는이유 어린 아이
코피가자주나는이유 4 어린 아이

우리 아이가 코피가 자주나요! 특히 유아나 어린이들은 아이라는 이유로 코피가 자주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이들은 어른들에 비해 코안 점막이 약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더욱 코피가 자주 나기 쉽습니다. 그리고 비염이나, 또는 혈액응고 장애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병원 검사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이들은 평소에 코를 후비지 않도록 잘 교육해주어야 하고, 생활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5. 알레르기성 비염

코피가자주나는이유 알레르기성 비염
코피가자주나는이유 5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도 코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코피가 나는 것은 아닌데요. 만약 이 원인으로 인해 코피가 난다면 주로 밤에 코피가 나거나 딱히 이유 없이 코피가 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한 코피가 의심된다면 비염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6. 비중격 만곡증

코피가자주나는이유 비중격 만곡증
코피가자주나는이유 6 비중격 만곡증

코안 가운데 부분의 격막을 비중격이라고 하는데요. 이 비중격이 휘어지게 되면 비중격 만곡증이 됩니다. 비중격이 휘어 한쪽 비중격이 튀어나오게 되면 그 부분의 자극으로 인해 코피가 자주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중격 만곡증은 수술이 필요하므로 코피가 너무 자주 난다면 병원 검사가 권장됩니다.

 

 

 

7. 간질환

코피가자주나는이유 간질환
코피가자주나는이유 7 간질환

간질환도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간수치가 높아 간 기능이 떨어지면 혈액응고인자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가 생기면 코피가 자주 나게 됩니다. 평소에 음주나 흡연을 줄이면서 간 건강을 관리해야 하는데요. 이비인후과에서 문제가 없다면 내과에서 간수치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8. 종양

코피가자주나는이유 종양
코피가자주나는이유 8 종양

코 안에 양성 종양이나 악성 종양이 있으면 코피가 자주 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비강이나 비인강 및 부비동 부위에 생기는 종양이 코안의 혈관에 압력을 가해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지속적으로 코피나 코막힘이 반복된다면 종양 검사를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9. 폰 빌레브란트병

코피가자주나는이유 폰빌레브란트병
코피가자주나는이유 9 폰 빌레브란트병

폰 빌레브란트병은 인구 1만 명당 1명에게서 발생하는 유전병의 일종으로 혈우병처럼 심각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폰빌레브란트병의 증상은 주로 출혈입니다. 응고인자가 부족하여 지혈이 잘 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개인에 따라 경미할 수 있지만, 보통 코피와 출혈이 자주 발생하고, 멍이 자주 드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10. 후방 비출혈

코피가자주나는이유 후방 비출혈
코피가자주나는이유 10 후방 비출혈

후방 비출혈이 발생하면 코안의 굵은 혈관이 터짐으로써 출혈량이 많은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는 코피가 눈 쪽으로까지 역류되어 올라가면서 눈까지 빨개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코피가 나면서 눈이 빨개진다면 후방 비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이비인후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가자주나는이유코피가자주나는이유
코피가자주나는이유

 

 

 

 

지금까지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코피 지혈 멈추는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코피 지혈 멈추는법
코피 지혈 멈추는법

코피 지혈, 코피 멈추는법

1) 코피를 지혈할 때 보통은 고개를 뒤로 젖히고 코를 누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생각과 달리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올바른 코피 지혈 방법은 고개를 앞으로 약간 숙이고 코피가 흐르게 하는 상태에서 코를 지압해서 지혈하는 방식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얼음을 입에 물고 있는 방법도 코피를 멈추는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코로 가는 혈류량을 감소시켜 코피를 멎게 하는 원리인데요. 참고로 연구에 따르면 코에 냉찜질을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고, 얼음이나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이 밖에도 코피에 좋은 음식으로 연근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근은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을 정도로 건강적 효능이 있습니다. 연근에는 특히 타닌과 철분 성분이 풍부하여 지혈 효과가 있기 때문에 코피나 출혈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와 코피 지혈 멈추는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