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양상추 영양성분 10가지, 칼로리

by my Chicken Farm 2024. 2. 17.

쌈으로 먹어도 좋고 쪄서 먹어도 맛있는 양상추, 좋아하시나요? 양상추는 여러 음식에 곁들여 먹어도 좋고 특히 샐러드에 빠질 수 없는 재료인데요. 양상추의 주요 영양성분은 수분, 락투세린, 락투신,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아스코르브산, 식이섬유, 마그네슘, 루테인, 철분 등이 있습니다.

 

양상추영양성분
양상추영양성분

 

양상추란,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풀로서, 원산지는 유럽 남부 및 서아시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명은 결구상추, 통상추도 있는데요. 한국에는 해방 이후 미군들이 들여오면서 퍼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양상추와 양배추는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간혹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양상추는 상추와 마찬가지로 초롱꽃목의 식물이고, 양배추는 배추와 마찬가지로 양귀비목 식물입니다. 즉 서로 다른 목인데요. 비타민은 양상추가 더 풍부하고 섬유질과 단백질 등은 양배추가 더 풍부합니다. 그리고 양배추의 주요 성분은 위 건강에 특히 좋은 비타민 U가 대표적입니다.

 

양상추영양성분
양상추영양성분

 

 

 

 

 

 

양상추 영양성분 10가지

1. 수분

양상추는 약 95% 정도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채소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물로 수분을 섭취하는 것보다 흡수율이 더욱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락투세린

양상추 및 상추 품종에서 발견되는 쓴맛의 성분입니다. 주요 효능은 진통제 효과와 최면 효과가 있습니다.

3. 락투신

락투세린처럼 양상추 및 상추 품종에서 발견되며 쓴맛을 냅니다. 마찬가지로 진통과 최면 효과가 있고, 흰 결정 고체를 형성합니다.

4. 폴리페놀

폴리페놀 화합물은 수많은 야채, 과일 및 식품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양상추에도 폴리페놀이 풍부한데요. 항산화 작용은 우리 몸의 노화를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주로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양상추에도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우리 몸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항산화 작용을 하는 영양성분입니다.

6. 아스코르브산

비타민C라고 불리는 영양성분입니다. 아스코르브산(비타민C)은 강력한 항산화 비타민인데요. 노화 방지, 면역력 개선, 감이 예방, 피부 미용, 철분 흡수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7. 식이섬유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섬유질 또는 섬유소라고도 부릅니다. 탄수화물이지만 사람의 몸은 식이섬유를 소화 및 흡수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포도당으로 흡수되지 못하고 몸을 돌면서 여러 작용을 합니다. 식이섬유의 효능은 정장 작용, 혈당 상승 억제, 중성 지질 저하, 다이어트, 변비 예방 등이 있습니다.

8. 마그네슘

양상추에 풍부한 무기질 중에는 마그네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특히 천연 진정제라고 불릴 정도로 몸을 진정시키고 숙면을 유도해 주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9. 루테인

양상추에는 루테인이라는 영양성분도 풍부합니다. 이는 항산화 성분의 일종인데요. 특히 눈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항암 효과도 있습니다.

10. 철분

양상추에는 철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을 생성하여 산소를 운반하는데 필요한 성분인데요.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나타나게 됩니다.

 

양상추영양성분양상추영양성분
양상추영양성분

 

 

 

 

 

 

양상추 칼로리

양상추의 칼로리는 100g당 11kcal로 아주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특히 좋은 음식인데요. 상추 칼로리는 18kcal, 양배추 칼로리는 31kcal, 배추 칼로리는 12kcal인 것과 비교하면 칼로리가 아주 낮은 편에 속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양상추칼로리
양상추칼로리

 

 

 

 

 

더 볼만한 글

 

양배추 영양성분 10가지, 칼로리

양배추 영양성분 양배추는 미국 타임지에서 서양 3대 장수식품으로 선정된 바가 있습니다. 그만큼 양배추는 영양 성분이 풍부하고 건강적 효능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양배추에는 어떤

mychickenfar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