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타민D 부족 증상 10가지

by my Chicken Farm 2021. 11. 5.

비타민D 부족 증상

비타민D는 각종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처럼 우리 몸에서 중요한 기능을 조절하는 지용성 영양분입니다. 학교 다닐 때 배웠듯이 비타민D는 햇빛을 받으면 자연적으로 얻을 수 있는데요. 물론 음식이나 영양제로도 보충할 수 있는데, 비타민D가 결핍되면 부족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비타민d부족증상
비타민d 부족증상

 

특히 비타민D는 칼슘과 인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그뿐만 아니라 신체에 활력을 주고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실내 생활을 즐기고 피부 노화에 신경을 쓰면서 햇빛에 노출되는 것을 꺼리는데요.

그러다 보니 비타민D가 결핍되어 부족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비타민d부족증상
비타민d 부족증상

 

그렇다면 비타민D가 결핍되면 어떤 부족증상이 나타날까요?

대표적으로 10가지 정도 조사해보았습니다.

그럼 비타민D 결핍으로 인한 부족 증상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1. 우울증

비타민d부족증상
비타민d 부족증상 우울증

비타민D 결핍 증상으로는 우울증이 있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기분이 우울해지거나 예민해질 수가 있는데요. 비타민D는 호르문 분비에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이와 같은 정신적인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수치가 낮은 사람들이 아닌 사람들에 비해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11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 뼈와 근육 약화

비타민d부족증상
비타민d 부족증상 뼈와 근육

비타민D가 결핍되면 골연화증이 나타납니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데요. 이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칼슘을 골격의 콜라겐 기질로 공급하는데 문제가 생겨 뼈가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뼈는 물론 근육의 건강을 유지하는 마그네슘이 불균형한 상태가 되어 뼈와 함께 근육도 약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3. 치아 문제

비타민d부족증상
비타민d 부족증상 치아

비타민D 부족 증상으로는 치아 문제도 있습니다.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돕는다고 하였는데요. 이러한 칼슘의 흡수는 물론 칼슘의 사용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비타민D가 결핍되면 치아 건강이 나빠져서 충치가 생기거나 감염 위험성이 높아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4. 피로

비타민d부족증상
비타민d 부족증상 피로

특히 실내에서 주로 생활하는 분들은 햇빛을 주기적으로 쐬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비타민D 부족 증상으로는 피로감도 있습니다. 또한 햇빛에 노출되면 늘어나는 성분인 세로토닌은 기분을 고조시켜주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와 함께 비타민D도 부족해지게 되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피로감이 증가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5. 고혈압

비타민d부족증상
비타민d 부족증상 고혈압

혈압이 높아지는 것도 비타민D 결핍 증상 중 하나입니다. 물론 혈관 건강에 영향을 주는 영양소는 아주 다양한데요.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심혈관 질환 및 합병증이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감기

비타민d부족증상
비타민d 부족증상 감기

비타민D는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비타민D 부족 증상으로는 감기나 독감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것도 있습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고 면역력이 약하다면 비타민D 결핍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비타민D를 매일 섭취한 사람들은 독감에 감염될 확률이 40% 줄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7. 체중 증가

비타민d부족증상
비타민d 부족증상 체중

비타민D 부족 증상으로는 체중 증가도 있는데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비타민C뿐만 아니라 비타민D도 섭취하셔야 합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의 유사 호르몬 비타민으로 부족하게 되면 신진대사에 문제가 생기고 체중 관리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지용성인 만큼 과체중인 사람들은 정상 체중인 사람들보다 더 많은 비타민D를 섭취해야 합니다.

 

 

 

8. 소화 장애

비타민d부족증상
비타민d 부족증상 소화장애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D가 결핍되면 위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지방을 흡수하는 능력이 달라지며 비타민D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을 적게 흡수하게 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지속된다면 크론병이나 염증성 장 질환 등 질병을 유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9. 두피 땀

비타민d부족증상
비타민d 부족증상 두피 땀

비타민D가 부족하면 머리에 땀이 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신생아의 과도한 발한은 비타민D 결핍의 초기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산모 분들은 신생아의 머리에서 땀이 나는지 자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0. 염증과 통증

비타민d부족증상
비타민d 부족증상 염증

비타민D는 면역 조절 기능이 강력하기 때문에 각종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체내 염증의 발생이 증가할 수 있게 되고, 만성 통증 치료도 더욱 어려워집니다. 

 

 

 

 

 

지금까지 비타민D 결핍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타민D 부족 증상을 체크하며 비타민D를 보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실내 생활을 주로 하시는 분들은 주기적으로 햇빛에 노출될 필요가 있습니다.

 

비타민d 부족증상

비타민D 부작용

다만 비타민D도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요.

고칼슘혈증이나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오히려 불안과 쇠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햇빛으로는 비타민D 과다섭취 가능성이 매우 낮지만 영양제를 과다 복용하면 과다 섭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뭐든 과다 섭취는 좋지 않으니 비타민D 과다섭취 부작용도 주의합시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토리 효능 10가지 알아봐요  (0) 2021.11.09
토마토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0) 2021.11.08
마늘 효능 10가지, 부작용  (0) 2021.11.04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0) 2021.11.03
아보카도 효능 8가지, 부작용  (0) 2021.11.02

 

 

 

 

댓글